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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읽기

AI 사피엔스, 최재붕

 

 

 

Part 1 디지털 문명을 넘어 AI로 달려가는 인류

  01. 문명사적 대전환

  02. 자본의 쏠림, 시가총액

  03. 디지털 표준

  04. 변화를 거부하는 사회적 관성

  05. AI혁명의 시작, ChatGPT

  06. 빅테크들의 전쟁터, 생성형 AI

  07. 혁신의 발목을 바로잡는 개도국 관성

 

Part 2 디지털 신대륙의 주인공 'AI 사피엔스'의 세계관

  08. 인류의 새로운 표준 세계관

  09. 대전환의 시대, 새로운 부를 창출하는 방법

  10. 문명의 축이 바뀌는 시기, 디지털 주권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

  11. MZ의 세계관이 새로운 게임의 룰을 만든다

  12. 잘파(Z + Alpha)의 디지털세상, 메타버스

 

Part 3 AI를 만난 메타, 사상 초유의 거대한 신시장을 열다

  13. 메타 인더스트리, 권력의 이동

  14. 냉동김밥, 메타 세상의 새로운 기회

  15. 생성형 AI, 메타 인더스트리의 생태계를 바꾸다

  16. BTS, 불닭, K 컬처가 인기 있는 이유

  17. NFT 아트의 확산

  18. 팬더스트리

  19. 게임업계, AI를 활용한 신사업 개척

 

Part 4 메타 소비자를 선점하기 위해 모든 산업이 빠르게 변신 중

  20. AI를 만나 메타로 이동하는 글로벌 광고, 마케팅

  21. 메타 인재 양성 교육의 난제를 AI로 해결하다

  22. 건설, 유통, 제조업도 메타 인더스트리로 전환 중

  23. 법조, 행정서비스의 AI 활용

  24. 헬스케어의 새로운 기회, 건강검진 데이터

  25. 반도체 산업

 

Part 5 시장의 성공법칙을 완전히 뒤집어 놓은 팬덤경제

  26. 메타 세상의 소비자

  27. 유통 전쟁

  28. MZ 팬덤이 만든 원소주

  29. 팬덤 소비로 세상을 바꾸는 잘파세대

  30. 실력 + 경험 디자인

  31. 인재/조직/철학까지 모두 소비자 경험에 맞춰라

 

Part 6 전 세계를 홀린 K-팬덤, 휴머니티로 미래를 디자인하라

  32. 메타 세상을 놀라게 한 K-팬덤

  33. K-팝, K-드라마

  34. 메타 세상의 소비 생태계

  35. K-팬덤의 근원은 오랜 역사를 지닌 인문학의 힘

  36. 인간에 대한 더 깊은 공부가 필요

 


□ 일본, 2003대비 2023년 16% 성장
   - 고령화로 생산가능 인구 감소 : 2003년 8,620만명 → 2013년7,950 → 2023년 7,130(2003년대비 17%↓)
   - 신기술 개발 등 기술혁신이 부족 등이 이유

* Claude3

국가별 GDP 성장률에 차이가 나는 주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발전 단계 차이
중국, 인도, 브라질 등 신흥국들은 기존에 낮은 수준에서 출발했기에 고도성장이 가능했습니다. 선진국들은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들어 성장세가 둔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인구 구조와 노동력
중국, 인도 등은 많은 젊은 인구와 노동력을 보유하고 있어 성장 동력이 됩니다. 일본 등 선진국은 고령화로 생산가능인구가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 정책과 제도
시장 개방, 외국인투자 유치, 인프라 투자 등 성장 친화적 정책이 성장을 촉진합니다. 폐쇄적이고 경직된 제도는 성장을 제한하는 요인이 됩니다.

- 기술 혁신 신기술 개발과 활용이 생산성을 높여 성장을 주도합니다. 기술 혁신이 부족할 경우 성장에 발목이 잡힙니다.

- 자원과 규모의 경제
인구, 자원, 내수시장 등이 클수록 성장 잠재력이 큽니다. 소규모 국가는 규모의 경제 실현에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발전단계, 인구구조, 정책여건, 기술수준, 시장규모 등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국가별 성장률 차이를 야기하게 됩니다.